손으로 쓰면서 공부하는 방법은 NO! Z세대의 달라진 공부법

21세기는 코로나 전과 후로 나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코로나19 이후 전 세계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났어요😥 하늘길이 막혀 자유롭게 해외여행도 다니지 못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평범한 일상생활도 이젠 마음껏 누릴 수 없게 되었는데요. 요즘 이러한 시대를 ‘뉴노멀 시대’라 부른다고 합니다.

🔍뉴노멀 시대는 무엇인가요?

뉴노멀 시대란 세계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떠오르는 기준으로,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등장했어요. 그러다 지난 2019년 말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해 세계적 대유행(팬데믹)으로 의미가 확장됐고 널리 퍼지기 시작했는데요. 뉴노멀 시대의 대표적인 예로는 재택 근무, 홈쿡 열풍 등 모두 바깥 활동보다 집이나 실내에서 행해지는 일들이 더 많아진 거죠.

💻뉴노멀 시대와 함께 달라진 공부 방법?!

최대한 사람과 사람과의 접촉을 차단하다 보니, 공부 방법도 자연스레 변하게 되었는데요. 2000년대만 해도 눈높이, 구몬 등 선생님이 직접 가정에 방문하여 학생들을 가르쳤다면 요즘엔 태블릿 PC를 통한 교육 방법이 활성화되고 있어요✏ 이렇게 교육 방법에 대한 변화는 온라인의 발달도 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수업에 대한 어려움 때문에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다양한 학습법이 증가한 것도 이유인데요. 이렇게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한 학습은 교육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자습시간에도 이루어진다고 해요.

©유튜브 ‘문명특급’

최근 인기 유튜브 채널 ’문명특급’에서 소개한 Z세대의 공부법은 가히 충격을 주었는데요😵 여기에 소개된 공부 방법은 MZ세대로 불리는 90년대 후반생들에게도 생소한 방법이라고 할 정도로 신선하고 창의적이지만 그 안에서 나름 체계적인 방식으로 공부를 하고 있죠.

①열품타를 아시나요?

©유튜브 ‘율’

그 중 대표적인 세 가지 공부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10대들이라면 모두 알고 있다는 ‘열품타’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열품타란, ‘이머’의 약자의 공부 어플이라고 합니다. 어플을 통해 자신의 공부시간을 기록하고 이용자들끼리 공부 시간을 매기면서 서로 선의의 경쟁하는 것인데요. 높은 순위에 차지하기 위해선 공부 시간이 길어야 하기 때문에 1등을 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를 할 수밖에 없게 되죠. 열품타를 활용해 공부하는 방법은 유튜브에 ‘열품타 1등 브이로그’만 쳐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랜선 친구와 함께 하는 스터티 스트림!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수업, 온라인 학습이 많아지면서 화상회의 플랫폼은 Z세대들에게 필수가 되었죠. 이 중 ‘스터디 스트림’이란 사이트도 Z세대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들도 선호하는 공부 방법인데요. 바로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친구들의 공부하는 모습을 함께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예전에는 온라인이지만, 전 세계 학생들이 공부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어 딴짓하기도 어려울 뿐더러 집중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③ASMR 들으며 공부하기

ⓒ유튜브 ‘yuza asmr’

몇 년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ASMR은 자기 전에 듣기 좋은 소리로 큰 인기를 받았는데요. 요즘은 숙면보다 공부할 때 ASMR을 많이 사용한답니다. 예전에 일정 주파수가 집중에 도움을 준다는 소문을 듣고 실제로 카페에서 공부를 한다든지, 카페 소리를 녹음해 듣는 등 소리에 대한 이야기를 끊임없이 대두되었는데요. 하지만 Z세대들이 듣는 ASMR은 집중이 잘되는 주파수보다 음악이 중요하다고 해요🎧 학생들이 ASMR을 듣는 이유는 상황에 따른 공부 모드이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yuza asmr’ 댓글

ASMR을 들으면 영화 혹은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된 것처럼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여 공부하는 건데요. 조선시대, 사극 풍 ASMR을 들으며 마치 자신이 조선시대 성균관에서 공부하는 학생인 듯 상상하며 공부하면 집중이 잘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유튜브의 성균관 모드 ASMR 영상은 조회수 140만을 자랑할 정도로 큰 인기몰이 중이죠.

코로나가 가져온 변화된 일상과 뉴노멀 시대

코로나 이후 평범했던 일상 생활과 함께 교육 방법에 대한 부분도 코로나 전과는 사뭇 달라지게 되었는데요. 바이러스를 차단하기 위해 온라인 수업 교육 방식은 불가항력인 일이지만, 학교 안에서 배우는 사회 활동은 그 어떠한 걸로도 대체할 수 없는 중요한 교육이지요😯 현재의 온라인 수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지만, 그래도 하루 빨리 코로나가 잠식되어 학생들이 더 넓은 곳에서 많은 친구들과 즐거운 학교 생활을 영위하길 바랍니다🙏

✍트렌드사파리 관람내용 요약

1. 코로나19와 함께 뉴노멀 시대가 다시 도래했어요.
2. 다양하고 신선한 Z세대의 공부법이 화제를 몰고 있어요.
3. ‘학교=작은사회’인만큼 하루 빨리 아이들이 학교 생활을 영위하길 바라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