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의 민족을 꿈꾸는 우아한형제들 웹툰 플랫폼 만화경! 100만 다운로드 달성

배달의 민족으로 잘 알려진 우아한형제들이 2019년 8월부터 웹툰 플랫폼에 뛰어들면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민문방구, 배민신춘문예, ㅋㅋ페스티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주도했는데요. 문화 콘텐츠라 불리며 추진하는 콘텐츠마다 큰 이목을 집중시켰죠. 만화경 또한 웹툰 플랫폼 앱 누적 다운로드 수를 100만 돌파하면서 우아한형제들의 저력을 자랑했어요.

ⓒ우아한형제들

우아한형제들 만화경이 큰 인기를 누릴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얼핏 보기엔 기존 웹툰 플랫폼과 차이점이 없어 보이지만, 옛 추억을 소환하는 형식의 구성이 많은 사람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만화경은 격주 발간 잡지를 표방한 것인데요. 이는 아이큐점프, 소년챔프 등 20세기 소년·소녀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던 아날로그 만화 잡지를 생각나게 하죠. 기성세대에겐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젊은 세대에겐 신선함으로 다가왔답니다.

이외에도 또 다른 점이 있나요?

올 초 만화경이 업데이트되면서 구름톡이란 기능이 추가되었어요. 구름톡은 에피소드 장면마다 독자들의 감상편을 남길 수 있는데요. 때문에 전체 작품에 대한 감상평만 들을 수 있었던 기존 웹툰과 달리 장면별 독자의 반응을 볼 수 있어 작가들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다가왔죠. 실제로 만화경을 구독하는 구독자 10명 중 1명이 구름톡을 활용해 감상평을 작성할 정도로 독자 참여율이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끊임없이 발전과 개발을 이어나가는 우아한형제들 그리고 만화경이 또 어떤 플랫폼으로 독자들을 끌어모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출처: ZDNet KOREA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