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보다 매력 있는 가짜! ‘스톱모션으로 힐링~’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스톱모션 기법을 활용한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어요. 스톱모션은 비교적 화면 전환이 적고 소리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소셜 미디어 콘텐츠가 호황기를 누리고 있는 현재, 일반적인 먹방과 영상 콘텐츠에 매너리즘을 느낀 이용자들에게 스톱모션 콘텐츠는 색다른 매력으로 작용한 것이지요.

💡스톱모션이 뭔가요?

ⓒ 유튜브 <진영예술가>

스톱모션은 애니메이션의 한 기법인데요. 대상을 조금씩 움직여서 한 장 한 장 촬영한 것을 편집해 영상으로 만드는 방법을 뜻해요. 이 기법은 방법이 번거롭고 제작 시간이 길어 컴퓨터 그래픽이 발달한 현대에서는 잘 쓰이지 않는 기법이기도 하죠. 그러나 최근 몇 년간 레트로 열풍이 불면서 아날로그 한 스톱모션 기법에 매력을 느낀 사람들이 늘어나며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어요.

스톱모션을 활용한 콘텐츠 – 애니 먹방🍟

ⓒ 유튜브 <애니먹>

요즘 유튜브 급상승 영상을 살펴보면 스톱모션 기법을 활용한 ‘애니 먹방’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어요. 애니 먹방은 그림을 이용한 짤툰부터 레고, 클레이나 종이를 활용한 스톱모션 영상까지 형식이 다양하게 나뉘는데요. 평소 내가 실제로 즐겨 먹던 친근한 음식을 가상으로 먹어주기도 하고 실제 사람이 아닌 캐릭터로 진행되기 때문에 물리적인 제한이 없다는 점이 인기의 비결이라고 보고있어요.

한편, 스톱모션 먹방 인기 유튜브 채널 <애니먹>이 공개한 먹방 모음집 영상은 조회수 900만 이상을 기록하며 이른바 ‘먹방’ 콘텐츠에 새로운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사례도 볼 수 있었어요.

스톱모션을 활용한 콘텐츠 – 뷰티💄

ⓒ 유튜브 <루루팡>

피부관리샵을 모티브로 한 에스테틱 콘텐츠도 인기인데요. 실제 피부관리를 받으러 가지 않고도 피부관리샵 특유의 편안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즉각적인 피부 변화와 효과를 시각적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이용자들의 확실한 대리만족을 충족 시켜주었죠.

또한, 뷰티 관련 스톱모션으로 구독자 154만 명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 <루루팡>은 메이크업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으로 네티즌들에게 성공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인기에 힘입어 국내 SPA 브랜드 ‘스파오프렌즈’와 콜라보를 맺어 한정판 굿즈를 출시하기도 했어요.

💡 콘텐츠를 넘어서 체험으로! 교육/취미까지 섭렵한 스톱모션

ⓒYES24
ⓒ 유튜브 <셀프어쿠스틱>

유튜브 누적 조회수 2억 회, 구독자 180만을 보유한 <셀프어쿠스틱>은 아기자기한 손그림과 동화 같은 스토리의 스톱모션으로 어린이부터 3,40대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르며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인기 크리에이터예요.

그간 <셀프어쿠스틱>의 스톱모션은 따라 해 보고 싶은 콘텐츠로 유명했는데요. 모든 영상마다 댓글에 만드는 방법을 알려 달라는 요구가 쇄도할 정도였죠. 이런 독자들의 기대에 응답하기 위해 <셀프어쿠스틱>은 ‘컬러링+도안북’과 ‘에세이+가이드북’ 2권으로 구성된 ‘셀프어쿠스틱: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만들기’를 출간한 사례도 있었어요.

가이드북에는 스톱모션을 아예 모르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게 작은 움직임도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영상만 보고는 따라 하기 어려웠던 페이퍼 스톱모션을 쉽게 도전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답니다. 🙂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어떻게 제작되나요?

ⓒ 유튜브 채널 <i like home> 운영자 송상규 / 스냅타임

일반적으로 [기획, 그림 및 모션 작업, 사운드 작업] 순서대로 진행되는데요. 특히, 사운드를 입힐 때에는 현실감을 살리기 위해서 같은 음식을 직접 먹으면서 녹음을 한다고 해요.

그 밖에도 직접 손으로 피사체의 움직임을 미세하게 바꾸고 촬영하는 작업을 반복해야 하죠. 그뿐만 아니라 영상에 나온 손이나 물체의 거치대를 편집하는 작업도 필수적이기 때문에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은 많은 공을 들여야 완성되는 작업이에요. 실제로 스톱모션 채널 운영자들은 5분 남짓의 영상을 만드는데 평균적으로 3주~한 달 이상 걸린다고 밝혔어요.

💡MZ세대는 왜 스톱모션에 관심을 갖는 걸까요?

ⓒ 유튜브 <밤비노리>

👩 : “주로 밥 먹을 때 봐요. 지저분하게 흘리는 것을 보지 않아도 되고 음식을 남기거나 최근 논란이었던 먹뱉 의심도 없어서 마음 편하게 볼 수 있거든요.”

👩 : “영상 길이가 짧고 속도가 빨라서 좋아요. SNS에서 유행했던 불닭팽이버섯도 애니 먹방으로 처음 보게 되었는데 너무 맛있어 보여서 실제로 만들어 먹었어요.”

스톱모션 영상을 즐겨보는 사람들 대부분은 수작업에서 나오는 영상의 투박한 매력이 강점으로 작용했다고 해요. 또한 일부 2,30대는 어린 시절 보았던 ‘월레스와 그루밋’, ‘핑구’, ‘패트와 매트’ 같은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 향수를 불러일으켜 심리적 안정을 느낀다고 밝혔어요.

박기수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스톱모션 영상의 경우 화면을 실제와 아주 똑같이 연출하기보단 시청자가 추측할 수 있도록 이끌면서 실제 소리를 넣습니다. 그렇게 시각적 자극은 줄이고 청각적 자극을 강조해 자극을 극대화하는 원리죠.”

“이전에는 애니메이션이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돼 서사를 즐겼지만 유튜브의 등장으로 영상 길이가 짧아지면서 서사의 구현이 어려워진 대신 많은 실험적 시도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트렌드사파리 관람내용 요약
1. MZ세대를 사로잡은 스톱모션 영상이 트렌드로 자리
2. 애니 먹방, ASMR 등 다양한 소재를 가상으로 리얼하게 구현!
3. 레트로 열풍과 함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다양한 시도는 계속될 것!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