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식품업계는 여름 성수기를 맞아 활발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동종업계와의 콜라보를 통해 독특한 매력의 제품을 선보이거나, 업계 간 경계를 허무는 이색적인 맛 조합으로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는데요.
특히 SNS상에서 핫한 맛집 또는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는 소식! 이를 통해 올여름 주목할 만한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살펴봅시다!
🍟수제버거 맛집 다운타우너 X 오리온 스윙칩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소위 ‘힙플레이스(Hip place, 개성 있는 명소)’라 불리는 곳을 찾아 체험하고, 이를 SNS에 공유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어요. 이에 GS25는 인기 명소, 지역 맛집과 연계한 차별화 상품을 개발해 전국 GS25 매장에 입점 시키는 프로젝트 추진에 나섰는데요. GS25는 프로젝트 1탄으로 MZ세대가 많이 찾는 프리미엄 수제버거 전문점 다운타우너와 협업해 개발한 자체브랜드(PB) 스낵 ‘다운타우너X스윙칩’을 출시했어요.
‘다운타우너X스윙칩’은 다운타우너의 인기 메뉴인 ‘스파이시 치폴레 프라이즈’에 사용되는 양념을 스윙칩에 적용하는 콘셉트로 기획된 신개념 감자칩인데요. 바삭한 식감과 진하고 중독성 있는 매콤한 맛이 특징이며, 다운타우너 수제버거와 곁들여 먹거나 맥주, 와인 등의 안주로 즐길 수 있어 다양한 활용법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전국 GS25 매장에서 10만 개 한정으로 만나볼 수 있다고 하니 서두르세요!
👩GS리테일 스낵 담당 MD🔊 : “MZ세대를 위한 차별화 전략으로 전국 힙플레이스를 GS25 매장에 입점 시키는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됐어요. 앞으로도 유명 맛집의 메뉴를 재해석한 상품들을 출시해 양사가 긍정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협업 체계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쉐이크쉑 불고기 버거 X 지평 막걸리 쉐이크
지난달 SPC그룹이 운영하는 쉐이크쉑은 한국 진출 5주년을 기념해 특별한 한정판 메뉴 ‘불고기 버거X막걸리 쉐이크’를 출시했어요. 이는 오직 한국에서만 선보이는 메뉴로, 마크 로사티 미국 쉐이크쉑 컬리너리디렉터가 한국 여행 중 맛본 다양한 한식을 바탕으로 개발했다고 해요.
불고기 명가 ‘한일관’과 협업한 서울식 불고기버거는 블랙앵거스 비프패티 위에 불고기와 불고기 마요 소스, 상큼한 무와 당근 피클이 올라가며, 불고기는 얇게 썰어 양념에 재운 서울식 불고기를 사용했다고 해요. 또한 지평 주조와 공동 개발한 막걸리 셰이크는 부드러운 바닐라 커스터드에 국내산 쌀로 만든 전통 막걸리와 라이스 토핑을 혼합했어요. ‘불고기 버거X막걸리 쉐이크’ 세트는 8월 말까지 국내 쉐이크쉑 전 매장에서 한정 판매 예정이라고 하니, 평소 쉐이크쉑 버거를 좋아했던 분들이라면 놓치지 말고 드셔보세요!
🍞팔도 X 파리바게뜨 = 팔도 비빔빵 3종
베이커리 브랜드 업계 1위 파리바게뜨와 비빔면 업계 1위 팔도의 만남도 화제입니다. 파리파게뜨는 매콤 달콤한 비빔장을 활용한 ‘팔도 비빔빵’ 3종을 한정 출시했어요. 팔도 비빔빵은 팔도 비빔면의 액상 스프인 ‘팔도비빔장’을 파리바게뜨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제품인데요. 바삭하고 고소한 빵에 매콤달콤한 비빔장을 더해 감칠맛을 낸 것이 특징이에요.
팔도 비빔빵 3종은 빵 속을 잡채로 채우고, 비빔장을 얹어 마무리한 ‘오른손으로 비빈 고로케’와 불고기 빵에 비빔장을 더한 ‘왼손으로 비빈 삼각불고기’, 통소시지와 아삭아삭한 야채, 비빔장으로 속을 채운 ‘양손으로 비빈 소시지 샐러드빵’으로 구성됐어요.
🍺편의점은 지금, 국산 수제 맥주 열풍!
맥주 시장 최대 성수기인 여름을 맞아 편의점 업계에서도 수제 맥주 경쟁이 치열합니다. 2019년까지는 수입 맥주가 큰 인기를 끌며 맥주 시장 점유율 상위권을 차지했지만, 일본 불매운동의 여파로 다른 수입 맥주들도 점차 인기를 잃게 됐어요.
최근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술을 즐기는 ‘홈술족’이 증가하면서, 이들을 공략하기 위한 국산 수제 맥주들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인기가 날로 뜨거워지자, 편의점 업계도 주류업계와의 이색 협업 제품 출시, 가격 인하 등 경쟁력 강화에 열을 올리고 있어요.
오비맥주의 수제 맥주 협업 전문 브랜드 KBC는 배달의민족, 세븐일레븐과 협업해 ‘캬 소리 나는 맥주’를 출시했어요. 일명 ‘캬 맥주’는 ‘노르디스크 맥주’, ‘백양 비엔나라거’ 등에 이어 KBC 브랜드가 만든 협업 제품으로, 오비맥주는 국내 4대 편의점 브랜드 모두와 콜라보 제품을 선보이게 됐어요.
🍋하이트진로 X 경남제약 레모나 = 이슬톡톡 레모나
하이트진로는 경남제약의 장수 비타민 브랜드 레모나와 콜라보 한 신제품 ‘이슬톡톡 레모나’를 한정 출시했어요. 이번 신제품은 이슬톡톡의 기분 좋은 청량감에 레모나의 상큼한 맛과 향을 더해 특색 있게 구현했죠. 또한 알코올 도수 3도의 355㎖ 캔제품으로 출시되어 주량이 약한 소비자들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색 콜라보 마케팅이 대세인 이유는?
콜라보 마케팅의 주요 타깃은 소비과정에서 재미를 추구하는 ‘펀슈머(Fun+Consumer)’입니다. 그들은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며, 유니크한 디자인과 재미있는 콘셉트의 제품이 주는 즐거움을 소비하고 향유합니다. 또한 SNS를 통해 자신의 소비 경험을 전시하고, 공유하기 때문에 펀슈머의 소비는 파급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요.
이를 재빠르게 간파한 유통업계는 서로 경쟁이라도 하듯 콜라보레이션 상품 출시에 적극 나섰어요. 또한 아무나 쉽게 가질 수 없는 ‘한정판’ 일수록 소장 욕구가 불타오른다는 점을 활용해 그들의 소비 심리를 자극했죠.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고 있는 만큼, 이색 콜라보 마케팅은 앞으로도 활발히 전개될 것으로 보여요.
🙅선 넘는 콜라보는 이제 그만!
하지만 콜라보 마케팅이 화제성에만 지충한 나머지 적정 수위를 넘고 있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아요. 올해 초 출시된 CU의 ‘말표 구두약’ 초콜릿과 GS25의 ‘모나미 매직 스파클링’은 인지발달이 완성되지 않은 영유아에게 생활 화학 제품과 식품에 대한 혼동을 주고,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논란이 되기도 했어요.
따라서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진 않는지,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상품이 잘 맞아떨어지는지, 안전사고의 위험은 없는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트렌드 사파리 관람내용 요약
1. 여름 성수기를 맞아 콜라보 마케팅이 활발히 진행중이에요.
2. ‘다운타우너X스윙칩’, ‘팔도X파리바게뜨’ 등 이색 콜라보 상품이 출시됐어요.
3. 콜라보 마케팅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나, 적정 수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