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한민국 광고대상’ 수상작으로 만나는 올해의 명광고

ⓒ 서울우유 공식 유튜브 영상 캡처

최근 서울우유가 유기농 우유 광고 영상을 유튜브에 게재했다가 논란에 휩싸였어요. 영상에서 한 남성 탐험가는 산속을 헤매다 풀밭에서 스트레칭을 하는 이들을 발견하는데요. 탐험가가 이들의 모습을 담기 위해 촬영을 시도하려다 나뭇가지를 밟는 순간, 소리에 놀란 사람들이 이내 ‘젖소’로 바뀌어요.

ⓒ 서울우유 공식사과문

해당 광고를 본 누리꾼들은 여성을 젖소로 비유하고, 몰래 촬영을 하는 모습을 담은 데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는데요. 서울우유 측은 ‘여성’이 아니라 ‘사람’이 젖소로 변하는 설정이라는 해명을 내놨지만,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자 결국 해당 영상을 비공개 처리하고 공식 사과했어요.

이처럼 홍보를 위해 만든 광고가 오히려 브랜드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다면 잘 만든 광고란 무엇일까요? ‘2021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을 통해 올해를 빛낸 명광고를 알아봅니다.
 

🎬 한국 광고계 최고 권위의 광고상, ‘대한민국 광고대상’이란?

ⓒ 대한민국광고대상 공식홈페이지

1994년부터 한국광고총연합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대한민국 광고대상’은 TV, 디지털, 인쇄, 옥외 등 전 광고 매체를 아우르는 국내 유일의 종합 광고상이에요. 올해는 광고 회사, 제작사 등 총 92개사가 약 2,500여 점을 출품했어요.

현업 광고 전문가 80여 명이 크리에이티브, 작품의 완성도, 브랜드와의 관련성, 메시지 전달성, 사회 반영적 표현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요. 그렇게 대상을 포함한 금·은·동, 특별상 등 총 69개 작품을 선정했답니다. 🙂
 

1️⃣ 삼성전자, 최신 제품과 90년대 댄스곡의 조화

https://www.youtube.com/watch?v=B8Cv4h_bt0I&ab_channel=%EC%82%BC%EC%84%B1%EC%A0%84%EC%9E%90SamsungKorea
ⓒ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조인 더 비스포크·컴 비스포크 홈 (JOIN THE BESPOKE·COME BESPOKE HOME)’ 캠페인은 ‘통합 캠페인 전략’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어요.

1995년 발매된 서태지와 아이들의 ‘컴백홈’을 배경음악으로 삼성전자의 세탁기와 냉장고, 로봇청소기 등 다양한 가전제품이 춤추고 노래하는 듯한 모습을 통해 ‘세상에서 가장 나다운 공간인 집으로 돌아가자’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기획되었다고 하는데요. 가사인 “나를 완성하겠어”가 비스포크의 캐치프레이즈인 ‘가전을 나답게’와 잘 어울린다는 평이에요. 해당 영상은 조회수 2천만 건을 넘어설 만큼 인기를 얻었으며, 배경음악으로 쓰인 ‘컴백홈’이 X세대에게는 그 시절 향수를, MZ세대에게는 신선함으로 다가간 것으로 분석돼요.

👩 이슬기 제일기획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하나의 광고에 많은 제품을 다 녹여내야 하기 때문에 뮤직비디오와 같이 즐길 수 있는 비디오 콘텐츠로 만들고자 했어요. 그러던 중 컴백홈이 ‘세상에서 가장 나다운 공간인 집으로 돌아가자’는 메시지와 잘 맞아떨어진다는 생각에 이 곡을 배경음악으로 선택했답니다.”
 

2️⃣ 현대자동차그룹, 유수 광고제에서 연이은 호평!

ⓒ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 신기술 캠페인 ‘리틀빅 이모션’(Little Big e-Motion)’ 영상은 ‘이노베이션’ 부문 대상을 받았어요. 이 영상은 ‘감정 인식 차량 컨트롤 기술’ (Emotion Adaptive Vehicle Control, EAVC)을 적용한 ‘키즈 모빌리티’가 어린이의 치료 과정에 도움을 주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요. 실제로 현대차는 해당 기술을 스페인 바르셀로나 있는 병원에서 시범 운용하고 있으며, 어린이들이 진료실까지 가는 길을 가장 두려워한다는 점에 착안해, 진료에 대한 거부감과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위해 이같은 기술을 개발했다고 해요.

해당 캠페인 영상은 ‘2021 런던 국제 어워즈(LIA)’의 경험적 진화 부문 ‘동상’을 수상하기도 했어요. ‘런던 국제 어워즈’는 매해 독창적이면서도 혁신적인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해 권위 있는 글로벌 전문가들의 심사를 거쳐 매년 부문별 수상작을 발표하고 있지요. 이 외에도 ‘2021 미국 뉴욕 페스티벌 광고 어워드’에서 은상을, ‘독일 2021 레드 닷 어워드 :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해외시장에서 먼저 인정받았답니다.

👨 현대차그룹 관계자 : “인간 중심의 모빌리티 신기술, 휴머니티를 향한 혁신을 위한 제품 기술 개발 및 커뮤니케이션에 힘쓰고, 모빌리티 기술 혁신이 사회적으로 가치 있게 쓰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KT, 기술로 보여준 선한 영향력

ⓒ KT

KT는 제주도 차세대 지능교통시스템(C-ITS)을 주제로 제작한 광고 ‘기적의 도로로 대한민국의 도시를 바꾸어 갑니다’를 통해 ‘공익’ 부문 대상을 수상했어요.

이번 광고에는 지난 3월 제주도와 함께 구축 완료한 ‘제주 C-ITS’의 대표 기술인 ‘긴급차량 우선 신호 서비스’가 적용된 상황이 그려졌는데요. 한 산모의 출산이 임박한 상황에서 구급차량의 동선에 있는 교통신호를 제어해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도록 돕는다는 내용이에요. 광고 평론가들은 해당 광고가 ‘C-ITS’ 기술이 필요한 순간을 사실적으로 그려내면서도 과하지 않고 담담하게 풀어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어요.

👩‍🦱 이은선 평론가 : “해당 광고에 담긴 ‘C-ITS’ 기술은 B2B(기업 간 거래) 성격이 짙은 기술이지만,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시장의 호감도까지 잡을 수 있는 현명한 전략이었어요.”

👱‍♀️ 강지은 평론가 : “일상적인 서비스는 아니지만 KT가 이런 기술로 세상을 바꾸고 있고, 광고를 본 이들도 혜택에서 동떨어져 있지 않다는 것을 어필하여 감성을 자극했어요.”
 

4️⃣ 삼양식품, 대한민국 원조 라면을 힙하게!

ⓒ 삼양식품

삼양식품의 ‘평범하게 위대하게’는 올해 ‘브랜디드 콘텐츠’ 부문 대상과 ‘오디오’ 부문 금상을 수상했어요. 삼양식품은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MZ세대에게 대한민국 최초의 라면인 삼양라면의 역사와 전통을 전달하기 위해 ‘평범하게 위대하게’를 기획했는데요. 올해로 출시 60주년을 앞둔 ‘삼양라면’의 인기가 최근 출시된 ‘불닭볶음면’ 등에 밀리자, 기본에 충실해 반격에 나서겠다는 내용을 담았어요. 삼양식품은 삼양라면과 불닭볶음면을 ‘양’과 ‘불닭’ 등 고유 제품 특성에 맞춘 캐릭터로 변화시켜 재미를 선사하고, 이 밖에도 자사 제품인 ‘맛있는 라면’, ‘짜짜로니’ 등을 등장시켜 하나의 ‘세계관’을 구축했답니다.

애니메이션 기반 뮤지컬 형태로 제작했으며, 슈퍼주니어 규현이 노래를 불렀는데요. 광고 오픈 후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와 유튜브 인기 동영상 순위에 오르는 것은 물론, 유튜브 조회수 840만회를 넘어서는 등 화제 되고 있어요.

👨 삼양식품 관계자 : “대한민국 원조 라면인 삼양라면을 주제로 뮤지컬 형태의 광고를 선보였는데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 덕분에 대한민국 광고대상에서 좋은 결과를 얻게 됐어요. 덕분에 ‘젊은 라면’으로 이미지가 개선된 만큼 새롭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에요.”
 

5️⃣ KCC건설, 소외된 인물을 조명하다

ⓒ KCC건설

KCC건설은 자사 주거 브랜드인 ‘스위첸’의 광고 ‘집을 지키는 집, 등대프로젝트’로 ‘TV영상’ 부문 대상과 ‘디지털영상’ 부문 은상을 수상했어요. 영상에서 ‘모두의 불이 꺼지는 시간, 여전히 불이 꺼지지 않는 집이 있습니다’라는 카피를 통해 한밤중에도 불이 꺼지지 않는 경비실과 밤낮으로 애쓰는 경비원을 조명하며 경비원의 플래시 불빛을 어두운 바다에서 길을 밝혀주는 등대로 상징화했어요.

‘KCC건설 스위첸 등대프로젝트’ 캠페인은 노후된 경비실의 환경 개선을 통해 경비원들이 조금 더 나은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일상에서 매일 마주하지만 당연하게 생각했던 경비원의 실질적인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스위첸의 진정성을 느끼게 했다는 평가를 받았어요. 해당 영상은 약 3천만 뷰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 중이에요.

👨 KCC건설 관계자 : “KCC건설의 결정과 실행에 시청자분들의 공감과 응원이 더해져 이번 캠페인이 높은 관심을 받게된 것 같아요. 이번 프로젝트에 대한 응원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전국 경비실 개선 실황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등대프로젝트 스페셜 영상’도 곧 공개할 예정이니 기대 바랍니다.”
 

6️⃣ 한국관광공사, 참신함으로 2년 연속 대상 수상!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의 ‘Feel the Rhythm of KOREA’(한국의 리듬을 느끼세요!) 시즌 2 캠페인은 ‘디지털영상’ 부문 대상을 수상했어요. 이로써 ‘Feel the Rhythm of KOREA’ 시즌 1으로 대상을 수상한 이래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게 된 건데요. 시즌 1이 얼터너티브 팝 밴드 ‘이날치’와 현대무용 그룹 ‘앰비규어스 댄스 컴퍼니’의 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춤사위로 화제가 되었다면, 시즌 2는 뮤지션들의 K-힙합 X 민요의 콜라보, 영화 매드맥스를 패러디한 ‘머드맥스 신드롬’을 일으킨 서산편 등 참신한 영상으로 누적 조회수 3억뷰를 달성했지요.

한국관광공사 LA지사는 미국 LA에서 펼쳐진 방탄소년단(BTS) ‘퍼미션 투 댄스 온 스테이지)’ 콘서트에서 LED 전광판을 활용해 ‘Feel the Rhythm of Korea 시즌2’를 노출하며 한국을 홍보하기도 했어요. 4일간 현장 관람객 20만 여 명, 온라인 생중계 관람객 200만 명이었던 만큼 해당 영상은 전세계에 한국을 알리는 역할을 톡톡히 해냈답니다.

🧑‍🦱 오충섭 브랜드마케팅팀장 : “전통과 현대가 조화된 매력적인 콘텐츠를 영상으로 제작해 로컬 브랜딩을 강화함으로써 코로나 이후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하고요. 본격적인 방한 외국인 맞이를 위해 시즌 1에서 엔딩 자막을 #Meet you soon로 했다면, 시즌 2에서는 #Meet you now로 전환했답니다.”
 

✍️ 트렌드사파리 관람내용 요약
1. 한 해의 ‘잘 만든’ 광고를 확인하고 싶다면, ‘대한민국 광고대상’ 수상작을 살펴보세요.
2. 삼성전자, KT, 현대차그룹, 삼양식품, KCC, 한국관광공사 등이 ‘2021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어요.
3. 더 많은 수상작을 만나보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