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마케팅

유튜브 채널로 본 기업 팬덤 순위는?
기업이 팬덤을 확보하기 위한 주요 창구로 활용하는 것이 ‘유튜브 계정’이다. 하지만 단순히 구독자가 많다고 해서 ‘팬덤’을 확보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구독만 해놓고 해당 채널에 한 번도 들어오지 않는다면 팬덤이라고 볼 수 없다. 기업이 광고비를 한 푼도 내지 않은 ‘순수 영상 콘텐츠’들의 누적 조회 수의 평균값으로 따졌을 때 1위는 삼성전자다. 구독자(약 25만명) 수 대비 조회 수도 7.93으로 최상위권이다. 2위는 엔씨소프트다. 평균 조회 수 130만2400. 11만2000명에 불과한 구독자에 비하면 이례적으로 높은 수치다.
>2월 18일 매경이코노미

시몬스 침대, 새 TV광고 열흘 만에 유튜브 1100만 뷰 돌파
시몬스 침대의 새 TV광고가 공개 열흘 만에 유튜브 누적 조회수 1100만 뷰를 돌파하며 리빙 광고의 새역사를 썼다. 2월 침대·가구·가전 등 리빙 업계 광고가 쏟아지는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 이뤄낸 값진 성과다. 또 시몬스 침대의 새 광고는 론칭과 동시에 2월 둘째 주 TV광고 시청률 1위를 차지했다. 특히 2월 둘째 주에는 평소보다 TV시청률이 상승하는 설 연휴가 포함됐던 만큼 온 가족 앞에서 요즘 대세 광고임을 제대로 각인시키며 침대는 시몬스에 이어 광고도 시몬스라는 공식을 완성했다.
>2월 18일 아시아경제

식음료업계, 콜라보마케팅으로 영역 파괴
식음료 업계가 편의점 체인이나 패션유통업체와 손잡고 패션 소품, 에코백, 티셔츠, 모자, 스마트폰 케이스 등 실생활에 밀접한 잡화류 신제품을 내놓아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 들어 처음 콜라보 마케팅 시작을 알린 업체는 지난해 자체 콜라보 패션 브랜드 ‘꼬뜨-게랑(Cotes Guerang)을 론칭한 빙그레이다. 빙그레는 16일 패션 브랜드 꼬뜨-게랑을 활용한 스카프 1종과 넥타이 3종을 새로 출시했다.
>2월 19일 조세일보
정책/지원

‘방송광고 결합판매’, 40년 만에 손본다
KBS, MBC, SBS가 방송 광고를 판매할 때 지역·중소방송사의 광고를 함께 판매하도록 한 결합판매 제도가 머지않아 폐지될 것으로 보인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결합판매 대신 공적 재원을 투입하는 등의 방식으로 지역·중소방송사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지상파 방송광고매출 감소로 인한 결합대상 지역중소방송사 지원액 동반 감소 및 광고주의 결합판매 기피 등으로 지역중소방송사에 대한 지원책인 결합판매제도의 실효성이 약화되어 제도개선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2월 18일 기자협회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