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1일 뉴스 클리핑

이슈/마케팅

알리바바, 트렌드 변화에 시장점유율 급락

알리바바가 경쟁 격화와 쇼핑 트렌드 변화로 시장점유율을 내주고 있다. 알리바바의 시장 점유율은 2015년 78%에서 2021년 51%로 하락했다. 여러 이커머스를 돌아보고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었고,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제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의 유행도 영향을 미쳤다.

>10월 18일 연합뉴스

클래식부터 현대미술까지…게임에 매료된 문화예술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을 통해 “게임을 종합예술의 지류로 인정하겠다”고 밝히면서 게임의 문화적 가치가 인정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코로나19로 게임산업이 급성장하고 문화예술산업이 큰 타격을 입으며 서로 협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10월 20일 한스경제

“세계관·이야기를 담자”…식품업계, 이색 ‘스토리 마케팅

최근에는 컬래버와 세계관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한 썰 마케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관 마케팅은 이미 형성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제는 소비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세계관 안에서 놀이까지 즐기는 단계로 성장했다.

>10월 17일 뉴시스

“핼러윈데이 잡아라”식품·유통업계, 언택트 마케팅 활발

핼러윈데이가 2주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도 코로나19 여파로 시행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 안전을 고려한 비대면의 ‘홈로윈’ 트렌드가 주를 이룰 전망이다.

>10월 16일 뉴시스

“그들의 취향을 잡아라” MZ세대 잡기 사활 건 편의점

그들의 취향을 ‘저격’하기 위해 MZ세대로 구성된 조직을 만들어 신제품을 내놓고, 주식과 메타버스 등 MZ세대의 흥미를 끌만한 대상을 찾아 이벤트를 펼치기도 한다. 일각에서 이미 ‘포화 상태’라는 분석이 나올 만큼 과열된 편의점 시장에서 ‘MZ세대 고객 확보가 곧 경쟁력’이라는 판단에 따른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10월 19일 이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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