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마케팅

네이버, 성별·나이 등 반영한 검색결과 제공
네이버가 이용자 개인의 취향을 분석해 원하는 상품을 우선 노출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달 28일부터 한 달 동안 네이버 모바일 통합검색·쇼핑검색에서 ‘포유 랭킹’ 베타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는 네이버 쇼핑에서 특정 물품을 검색할 때 성별·연령 정보와 최근 쇼핑 이력 등을 활용해 개인 선호도 지수가 높게 예측되는 상품을 상단에 보여주는 서비스다. 네이버는 ‘AI템즈’ 등 인공지능(AI) 상품 추천 서비스를 이미 선보인 바 있지만, 검색 결과에도 적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2월 23일 한국경제

페이스북·알파벳, 담합 혐의
구글 모기업인 알파벳과 페이스북이 담합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주 미국 10개주가 구글을 상대로 한 소송에서 양사가 온라인 광고 담합과 관련해 수사를 받을 경우 양사가 “서로 협력하고 돕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또, 구글과 페이스북이 2018년 9월에 합의에 이르렀다면서 이 합의에서 페이스북은 구글의 온라인 광고 도구들과 경쟁하지 않는 대신 이 도구들을 사용할 경우 우대를 받기로 합의했다.
>12월 23일 파이낸셜뉴스

개인도 자가용에 스티커 광고물 붙여 광고수익 낸다
개인이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원하는 스티커 광고물을 고르고, 이를 직접 소유한 자동차 외부에 붙여 광고 수익을 낼 수 있게 된다. 광고 집행을 원하는 광고주는 앱에 광고를 등록하고, 광고수익을 얻고자 하는 자동차 소유자는 앱에서 광고를 선택해 자동차 외부에 스티커를 붙여 광고한 뒤 노출 정도에 맞는 수익을 내도록 중개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개인이 소유한 자동차에 광고 스티커를 붙이고 평상시처럼 주행만 해도 부수입을 거둘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12월 22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