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펫코노미 시대

한국농촌경제원에 따르면 올해 펫코노미 사업 규모가 무려 3조 원에 달해 2027년에는 6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어요. 그래서인지 크라우드 펀딩에서도 반려동물 관련 프로젝트가 크게 성장하고 있어요.

펫코노미가 뭐에요?

펫(Pet)과 이코노미(Economy)의 합성어로, 반려동물 관련 산업을 말해요🐶🐱. 펫코노미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만큼 반려동물 시장이 급성장한 건 사실이지만 일각에서는 제도가 충분하지 않아 불안정한 상태라는 목소리도 있어요.

크라우드 펀딩에 어떻게 통했어요?

ⓒ떙큐 스튜디오

반려견이나 반려묘가 그저 예쁘고, 귀여운 것으로 여기는 문화를 조장한 것이 아닌, 반려동물을 깊이 있게 이해한 프로젝트들이 성공했어요. 대표적으로 펀딩 금액 4억 4,500만원을 달성한 워터팟, 첫 펀딩에서 목표금액의 3,773%를 달성한 반려동물 안전문 페도아, 펀딩 시작 20초만에 목표 금액을 달성한 개린이 졸업사진 찍기 프로젝트 등이 있어요.

반려동물을 위한 제품이 왜 인기죠?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절반에 가까울 정도로 늘어나고, 그들은 반려동물을 가족을 생각하는 펫팸족이 됐어요. 그러다보니 자신과 함께 나이 들어가는 반려견을 위해 망설이지 않고 지갑을 여는 견주들이 많아졌죠. 실제로 노령견을 위한 상품도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