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연말은 랜선 모임! 홈술 문화 열풍

😢 코로나19로 날아간 연말 성수기

국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증가가 연일 1000명 안팎을 오가는 상황이 지속되자 방역당국은 연말연시 ‘5인 이상 모임 금지’라는 강력 대책을 꺼내 들었습니다. 수도권에서는 23일부터, 비수도권에서는 24일부터 적용되며, 2021년 1월 3일 0시까지 시행되는데요. 단순 모임을 비롯해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겨울여행, 송년회 등이 모두 금지되며, 이를 어길 경우 최대 3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처럼 성탄절과 새해 연휴 기간 방역이 강화되면서 유통업계의 시름은 점차 깊어지고 있어요. 주류업계와 카페형 프랜차이즈, 뷔페 등은 연말 장사를 접어야 하는 벼랑 끝에 내몰리게 된 것이지요.

🙋 홈술족 잡아라! 식품·주류업계 마케팅 총력

올해 집콕 트렌드가 자리 잡으면서, ‘홈술‧혼술’ 열풍은 연말연시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혼자 마셔도 ‘트렌드’하게 마시는 것을 즐기는 젊은 층을 겨냥한 유통업계의 움직임도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어요.

연말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제품 디자인을 변경하고,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도록 기존 상품의 구성을 바꾸거나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 홈술족 취향 저격하는 ‘가정용 주류’

ⓒ 하이트진로 ‘진로 미니팩 소주’ / 조니워커 ‘쇼미더머니9 콜라보레이션 패키지’

주류업계는 홈술 문화 확산에 따라 관련 상품을 확대했어요. 그중 하이트진로는 지난 7일 배달이 가능한 소주 ‘진로 미니팩’을 출시했는데요. 160mL의 소용량 팩소주로, 부담 없이 깔끔한 홈술을 즐기는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지요. 미니팩은 10월 가정용 제품 출시 후 한 달 만에 100만팩의 판매고를 올리며 대세를 입증했답니다.

또한 위스키 브랜드 조니워커는 힙합에 열광하는 밀레니얼 세대와의 소통을 목적으로 인기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9’과 협업해 ‘한정판 위스키 패키지’를 출시했어요. 조니워커 200㎖ 소용량 패키지 구입 시, 쇼미더머니의 힙한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조니 하이볼 레시피 카드가 함께 제공되는 것이 특징인데요. 감각적인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집에서도 위스키를 집에서 가볍게 즐길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어요.

🍗 홈술족 입맛 잡는 ‘간편식 안주’

ⓒ대상 청정원 ‘안주야(夜) 홈펍’

주류에 곁들이기 좋은 ‘안주 간편식 시장’ 역시 호황입니다. 회식이 줄고 집에서 홀로 술을 즐기는 이들이 늘면서 덩달아 인기가 수직 상승한 것으로 분석되는데요. 14일 마켓컬리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 15일까지 안주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판매량이 144% 증가했다고 해요. 이중 안주류 구매자의 72%는 집에서 간단한 조리만으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간편식 안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안주 간편식 시장에서는 대상 청정원이 가장 적극적입니다. 청정원은 2016년 ‘안주야(夜)’ 브랜드를 선보이며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는데요. 특히 곱창, 막창 등 부산물 특유의 잡내를 깔끔하게 제거하는 등 철저한 위생관리와 전문점 수준의 맛으로 입소문을 타며 대박을 터트렸지요. 최근에는 신규 야식 브랜드 ‘야식이야(夜)’의 치즈시즈닝 뿌렸닭, 고추듬뿍 넣었닭, 바삭하게 튀겼닭, 매운맛 입혔닭 등 4종을 선보이며 홈술족들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 ‘제일안주’

후발주자인 CJ제일제당은 지난 5월 상온 안주 간편식 브랜드인 ‘제일안주’를 론칭했습니다. CJ제일제당의 독보적 원물제어 기술을 적용해 고온 살균 이후에도 원재료 본연의 맛, 식감,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해요. 또, 안주가 유명한 맛집의 메뉴를 집에서 즐길 수 있도록 양념에도 공을 들였지요.

이 밖에도 아워홈의 안주 브랜드 ‘야시장’은 지역별 야시장 명물 안주 본연의 맛을 재현해 오삼불고기, 제육, 닭갈비, 오돌뼈 등 10여 종을 선보이며 안주 간편식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어요.

🎉 해보면 의외로 재밌다! 이번 연말엔 ‘랜선 술자리’ 어때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속속 취소되는 연말 모임을 온라인상에서라도 갖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집에서 각자 안주와 술을 준비해 컴퓨터 앞에서 화상 모임을 갖는 이른바 ‘랜선 술자리’가 인기인데요. 블로그나 온라인 카페, SNS 등에는 랜선 술자리 인증샷과 후기가 등장하며 하나의 유행으로 자리 잡고 있답니다.

직접 만나는 오프라인 모임만 하겠나 싶지만, 의외로 재미있다는 평이 자자해요! 시간과 장소에 제약이 없기 때문에 편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지요. 무엇보다도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우울감·불안감 등 ‘코로나 블루’를 호소하는 이들이 온라인 모임을 통해 심리적 위안을 얻을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 그룹 영상통화 앱 ‘스무디’

랜선 술자리에는 온라인 화상 회의 플랫폼으로 유명한 ‘줌(Zoom)’, ‘스카이프’가 주로 이용되는데요. 재택근무와 온라인 등교를 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해당 앱의 경험치가 높아졌고, 덕분에 온라인 모임의 접근성이 좋아졌기 때문이에요. 최근엔 ‘웨이브’, ‘스무디’ 등 랜선 모임 전용 앱은 물론, ‘온라인 방 탈출 게임’, ‘유튜브 함께 시청하기’ 등 놀이 기능을 강화한 앱도 등장하고 있어요.

더욱 즐거운 랜선 술자리를 위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한 커뮤니티에 올라온 ‘랜선 술자리 TIP’에서는 ‘배달 앱을 활용해 정해진 금액 내에서 서로에게 음식을 시켜주는 이벤트를 열어라’는 내용 등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고 있어요. 이처럼 홈술족들의 다양한 팁을 참고해 이번 연말엔 집에서 안전하게 ‘랜선 술자리’를 즐기며 나와 소중한 사람들의 건강을 지켜보시기 바랄게요. 😀

트렌드사파리 관람내용 요약

  1. 코로나19로 인해 연말연시 모임이 금지되었습니다.
  2.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홈술 주류&안주’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어요.
  3. 지인들과 직접 만나지 못하는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집에서 온라인으로 즐기는 ‘랜선 술자리’가 유행하고 있어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