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떠나기 전, 조심 또 조심! 에어비앤비 ‘전액환불 정책’ 폐지

오늘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완화되었습니다! 엔데믹 시대로 전환도 됐겠다, 봄맞이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에어비앤비로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여행 날짜가 다가올 때까지는 코로나에 걸리지 않도록 더욱 조심해야 할 거예요. 자가격리로 여행을 못 가게 될 수도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코로나를 조심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거든요. 바로 호스트나 게스트가 코로나에 감염됐을 때 전액환불을 진행하던 정책을 폐지한다는 소식 때문입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에어비앤비는 코로나19 감염을 이유로 예약을 취소할 때 취소 위약금 없이 전액을 환불해줬었어요. 손실이 발생한 에어비앤비 호스트들에게는 예약 취소 위약금 25%를 지불했고요. 한화로 약 3천160억원 규모의 자체 펀드도 조성했었죠.

오랫동안 불황기를 겪어왔던 호스트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정책이었지만, 전액환불 정책을 기점으로 에어비앤비의 수익성은 악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시작된 2020년에만 해도 11월 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72%나 떨어졌다고 하죠. 같은 해 5월에는 직원 1천800명을 해고하는 아픔도 겪었고요. 이에 에어비앤비에서는 코로나19 이전 정책과 동일하게 예약 취소 위약금을 25% 부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의료 전문가들의 논의를 거친 끝에 내린 결정이라고 해요. 에어비앤비 측의 오랜 고뇌가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전액환불 폐지는 오는 31일부터 시행된다고 하네요! 예약 취소 수수료가 두려운 분들은 31일이 오기 전에 얼른 가까운 국내 여행지부터 다녀오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시기를 막론하고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코로나에 걸리지 않는 것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출처 : ZDnet Korea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