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진아, 나는 오늘 ‘더 글로리 밈’을 주제로 글을 써볼까 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의 인기가 여전히 뜨겁습니다. 송혜교 주연의 <더 글로리>는 고등학교시절 지독한 학교폭력에 시달리던 주인공 동은(송혜교)이 온 생을 걸어 치밀하게 준비한 처절한 복수와 그 소용돌이에 빠져드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인데요. 충격적인 소재와 배우들의 탁월한 연기력으로 화제를 모으며, 지난해 12월 공개된 이후 지금까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식지 않는 인기 뒤에는 온라인상에서 끊임없이 생성되고 있는 <더 글로리>에 대한 각종 밈과 패러디가 있는데요. 과연, <더 글로리>가 탄생시킨 밈(meme)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트렌드사파리가 정리해 봤습니다!

 

👄연진아, 너의 이름이 ‘유행어’가 되었어

<더 글로리> 밈의 중심에 있는 그 이름! 바로 ‘연진’입니다. ‘연진’은 동은의 괴롭힘을 주도했던 인물로, 동은의 복수 대상이기도 하죠. 극 중 동은은 복수를 계획하며 연진을 향한 분노를 잊지 않기 위해 계속해서 편지를 쓰는데요. 편지에 자주 등장한 “연진아, 난 오늘 ○○했어”, “~할까 연진아?”, “그거 아니 연진아?” 등의 문장이 유행하면서 이를 활용한 각종 밈이 생성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연진아’로 시작하는 제목의 글이 우후죽순 올라오고 있고, 유튜브 제목은 물론, <더 글로리>와 전혀 무관한 내용의 기사조차 ‘연진아’로 시작하는 제목이 사용될 정도죠.

“연진아, 난 오늘 ○○했어”만큼이나 화제가 된 대사가 또 있어요. 바로 “파이팅 박연진! 브라보! 멋지다, 연진아!”입니다.<더 글로리> 3화에서 동은은 모교에서 주최한 ‘자랑스러운 동문 시상식’에서 학교폭력 가해자 연진이 시상대에 오르자 손뼉을 치며 “파이팅, 박연진! 브라보! 멋지다, 연진아!”을외치는데요. 해당 장면에서 보여지는 동은의 광기 어린 눈빛과 목소리가 시청자들의 뇌리에 강렬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이기도 해요!) 이후 누군가를 환호하거나, 간접적으로 비난을 하는 상황에서 “멋지다, ○○아!”가 밈으로 사용되고 있죠.

이 외 <더 글로리>가 생성한 명대사로는 “근데 재준아, 넌 모르잖아. 알록달록한 세상”, “우리 같이 천천히 말라죽어 보자”, “연진아, 나 지금 되게 신나”, “너네 주님 개빡쳤어” 등이 있답니다.

 

🎥그거 아니 연진아? 우리를 ‘패러디’한 영상도 생겼어

잘 나가는 드라마나 영화에는 필연적으로 ‘패러디’ 콘텐츠가 후속 생성되기 마련입니다. <더 글로리> 역시 예외는 아닌데요. 얼마 전 ‘SNL 코리아 시즌 3’는 <더 글로리>를 패러디한 ‘더 칼로리’ 코너를 공개해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쿠팡플레이 유튜브 채널

문동은에 완벽 빙의한 이수지 연기력에 시청자들은 “👩이수지님 재주 꾼. 건강한 웃음 멋지다, 이수지!!!!”와 같이 <더 글로리> 밈을 활용한 댓글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이렇듯 <더 글로리>는 밈에 밈을 낳으며 유행을 무한 생성하는 중입니다.

 

🤗연진아, 나 지금 되게 신나. 3월 10일 파트2가 공개가 공개되거든.

넷플릭스 코리아 유튜브 채널

<더 글로리>는 총 16부작으로, 지난해 12월 파트1(1~8회)이 공개됐습니다. 그리고 다가오는 3월10일, 결말이 포함된 파트2가 공개되는데요! 파트1이 동은의 학창시절과 복수 준비 과정을 담았다면, 파트2에서는 본격적인 복수극이 그려질 예정이라고 해요. <더 글로리> 대본을 집필한 김은숙 작가는 <더 글로리> 파트2 공개를 앞두고 “사이다, 마라 맛이 파트2에 집중되어 있다”고 설명했어요. 연출을 맡은 안길호 감독 역시 “본격적으로 동은과 (학교폭력 주동자였던) 연진의 싸움이 시작된다”며 “가해자들이 응징을 당하는 이야기가 다이나믹하게 펼쳐질 것”이라고 전했는데요. 17년간 준비한 동은의 복수는 과연 어떤 결말을 맞이하게 될까요? 다가올 3월 10일을 손꼽아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연진아, 사이다 결말 기대할게

✍ 트렌드사파리 관람내용 요약
1.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의 인기가 여전히 뜨거워요.
2. 극 중 대사인 “연진아”가 유행하며 각종 밈과 패러디가 생성되고 있어요.
3. 오는 3월10일 파트2가 공개될 예정이에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