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에서 즐기는 힐링! 요즘 대세 인테리어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일시적인 변화로 여겨졌던 많은 것들이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재택근무, 온라인수업, 비대면 면접 등이 있는데요. 집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집에서 즐기는 취미생활이나 힐링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뜨거워지는 중이죠. 특히 요즘에는 식물 인테리어와 반려식물/홈가드닝이 주목받고 있다고 해요.🪴
 

특별히 식물 인테리어가 주목받는 이유가 있나요?

코로나19 이후 집 밖으로 나가지 못하는 답답함과 단절감 등의 이유로 불안과 우울감을 느끼는 ‘코로나 블루’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어요. 사람들은 이런 부정적 감정을 극복하기 위해 식물에 눈을 돌리게 되었는데요. 비교적 가격 부담이 적고 기르기도 쉬우면서 심리적 안정, 공기 정화, 식용 등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에요. 집에서 식물을 기르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반려식물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기 시작했어요.

지난 몇 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던 반려식물/홈가드닝 시장은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데요. 미국의 경우 최근 몇 년간 매년 5% 내외의 성장세를 이어오다가, 지난해에는 이전 연도들에 비해 성장세가 두 배 가까이 확대되기도 했어요.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이후 홈가드닝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점들도 관련 코너를 활발하게 확대중이에요. 단순 판매뿐만이 아닌, 반려식물과 연관된 서비스도 다양화되고 있죠.
 

“201호 벤자민 손님 체크인하셨습니다.”_반려식물 호텔

롯데백화점 미아점 반려식물 호텔

장기간 집을 비워야 할 때 반려식물을 맡길 수 있는 호텔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난해 롯데백화점은 국내 최초로 반려식물을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반려식물 호텔을 선보였어요.

호텔에 맡겨진 반려식물은 투숙 기간 동안 자연 채광 전구 시설이 갖추어진 공간에서 수분과 영양제를 공급받으며 관리를 받을 뿐만 아니라 가지치기와 분갈이 등 다양한 서비스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어요.
 

반려식물이 아파요!_사이버식물병원

경기도농업기술원

그 밖에도 반려식물 인구가 증가하면서 반려식물의 각종 증상에 대해 진단과 처방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도 주목받고 있는데요. 병이 든 식물의 사진과 증상을 적어 ‘사이버 진단의뢰서’를 올리면 분야별 전문가들이 처방과 관리 방법을 알려주는 서비스예요.  

“천냥금(자금우) 잎끝이 말라 가요”라는 게시글에는 “건조함과 통풍부족현상으로 보여요. 통풍이 잘 되는 반 양지쪽에서 키우시고 물은 겉흙이 마르면 흘러내릴 만큼 한 번에 충분히 주세요”라는 답변이 달려 있지요.

사이버 식물병원은 개원 이후 온라인 상담 건수가 매년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2016년 404건, 2017년 1100여 건이었던 상담건수가 2019년 1700여건을 넘어섰고 2018년 54만 명이었던 접속자 수도 2019년 95만 명까지 증가했어요. 또한, 2020년 3월까지는 21만 명이 접속했는데요. 작년 3월과 비교했을 때 증가 속도가 빠른 편이라고 해요!

경기도농업기술원 이현주 연구사 🔉 : “반려동물처럼 반려식물을 키우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문의도 늘고 있어요. 올해 접속자 수 증가 추이가 코로나19 때문에 실내에서 식물을 돌보는 사람이 늘어서라고 단언할 순 없지만 영향이 미쳤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 맞춤형 식물 추천·케어 서비스_‘플립(Fuleaf)’

플립(Fuleaf)

반려식물 전문업체 ‘휴가(HUGA)’는 2019년 10월 식물 플랫폼 ‘플립(Fuleaf)’을 출시하였는데요. 반려식물을 키우고 싶지만 어떤 식물을 키워야 할지 몰라서 시작조차 못하고 있거나, 이전에 반려식물을 키웠다가 죽인 경험 때문에 다시 키우기 주저하는 사람들을 위한 개인 맞춤형 식물 추천·케어 서비스예요.

이곳의 주요 서비스 중 하나는 식물 큐레이션인 ‘내 성격과 잘 어울리는 식물 찾기’예요. 식물을 키운 경험 여부, 주거 환경과 성격, 습관 등을 설문조사로 파악해 그에 적합한 식물을 추천해 주지요.

또한, 해당 식물의 특징과 분갈이 방법, 일사량, 습도 등의 안내도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 식물을 처음 키워보는 초보자들도 보다 수월하게 반려식물을 관리할 수 있어요.
 

카페도 식당도 식물 인테리어가 대세!

수유 리조트

홈가드닝에 그치지 않고 각종 카페와 식당 등의 매장에서도 식물 인테리어는 인기인데요. 넓은 온실 카페부터 도심 한가운데에서 대나무로 둘러싸인 이색적인 카페 등 멀리 여행을 떠나지 않아도 마치 휴양지에 온 듯한 기분을 선사해 주지요.

이렇듯 식물로 채워진 공간에서 자연의 정서를 그대로 느끼며 여유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도시 곳곳에도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컨셉으로 한 매장들이 들어서며 새로운 대세로 떠오르고 있어요. 🙂
 

✍트렌드사파리관람내용요약
1. 코로나 블루를 해소시켜줄 대안으로 반려식물/홈가드닝이 주목받고 있어요.
2. 반려식물호텔, 온라인병원, 개인맞춤형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했어요.
3. 홈가드닝 외에 카페나 외부매장에서도 식물 인테리어가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했어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