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길 잡는 한시적 공간, 이름하여 팝업스토어

팝업스토어란,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에 특정 제품(브랜드)을 일정 기간만 판매하고 사라지는 매장을 말하는데요. 한동안 코로나 이슈로 인해 브랜드 홍보를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을 통해 더 많이 했지만,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팝업스토어 오픈 소식이 종종 들려오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공간을 통해 차별화된 브랜드의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인지도를 강화하는 목적으로 중소 브랜드뿐만 아니라 명품 브랜드까지 나서고 있죠.

🚨요즘 마케팅은 팝업스토어로!

온라인으로만 만날 수 있었던 공간을 오프라인으로 새롭게 꾸며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해주는 팝업스토어가 요즘 핫하게 떠오르고 있어요🔥 대표적인 예로, 패션 편집숍 브랜드 29cm와 핸드폰 케이스 브랜드인 케이스티파이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오직 온라인에서만 접할 수 있었던 브랜드와 제품을 오프라인으로 전환해 소비자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었죠. 팝업스토어는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자유롭게 노출해줌으로써 그 사이에서 자연스레 홍보되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고정 비용은 최소화하고 브랜드의 홍보 능력은 최대로 끌어올리기 때문에 모든 브랜드에서 너나 할 것 없이 팝업스토어를 내놓고 있죠.

명품도 진입한 팝업스토어의 세계, 이토록 열광하는 이유는?

선글라스계 BTS라 불리는 젠틀몬스터는 3월 18일부터 4월 30일까지 강남구 압구정에서 ‘JENTLE GARDEN’이라는 주제로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젠틀 가든은 가수 제니와 함께 직접 구상하여 제작해 더욱 화제가 되었어요. 판타지적인 상상을 통해 만들어낸 다이내믹한 풍경과 아름다운 자연은 모두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충분했죠. 실제로 팝업스토어가 열렸던 한 달 반 동안 인산인해를 이뤘다고 합니다.

디올 2022F/W 패션쇼를 기념하는 의미로 11월 30일까지 성수동에서 디올 팝업스토어를 만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외관부터 럭셔리한 분위기로 많은 사람의 눈길을 끌었죠. 디올 팝업스토어는 부티크부터 카페까지! 다양한 디올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젠틀몬스터와 디올의 팝업스토어는 어딜가나 포토존을 자아낼 정도로 전시회 분위기를 뽐내는 게 이곳의 특징이에요. SNS 감성을 중시하는 Z세대에 맞춰 고안한 매장 디자인으로 시각적인 분위기에 먼저 취하고 자연스레 제품에 눈길을 돌리는 마케팅으로, 팝업스토어가 매출 증대에 큰 역할을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침대 회사인 시몬스는 강남구 청담동에 ‘시몬스 그로서리 스토어’라는 타이틀을 걸고 팝업스토어를 오픈하였어요😋 이곳은 침대를 파는 곳이 아닌 굿즈샵인데요. 이천, 부산 등 지역 상인들과 협업해 한정판 굿즈를 판매하고 있죠. 이렇게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여 해당 지역 주민들과 함께 상생하는 방식으로 공간을 디자인하고 기획하는 것을 로컬 소셜라이징이라고 합니다. 로컬 소셜라이징을 제대로 활용한 예는 시몬스의 팝업스토어라 할 정도로 명확한 색을 보여주고 있죠. 시몬스 팝업스토어는 브랜드 이미지를 지역 특색에 녹아들 수 있도록 브랜딩하여 선한 영향력과 인지도 상승에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29cm

아파트를 콘셉트로 층마다 각기 다른 이야기를 엿볼 수 있는 29cm 팝업스토어는 서울 용산에서 진행하고 있어요. 포토 스폿과 다양한 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어 최근 핫플레이스로 등극하였는데요🤩 하지만 무심코 방문했다가 헛걸음할 수도 있다는 사실! 100% 예약제로 진행하기 때문이에요. 29cm 팝업스토어는 일시적인 공간을 한정된 사람만 방문할 수 있는 제한적 장소로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공간과 브랜드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키죠.

감성 소비, 로컬 소셜라이징 활용, 제한적인 방문 혜택 등 팝업스토어는 일반 매장에 비해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일정 기간에만 소비자들에게 선사하는 한정적 서비스로, 브랜드의 장점만 최대한 활용하여 홍보하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데요. 단기간 내 브랜드의 이미지와 파급력을 구축시킬 수 있어, 팝업스토어는 모든 브랜드의 필수 코스가 되었습니다.

🎈문화로 자리 잡고 있는 팝업스토어

브랜드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팝업스토어가 오픈하고 있는데요. 2000년대 초반 애니메이션 대란을 일으킨 포켓몬스터가 최근 다시 붐을 일으키면서, 이에 따라 팬층 확보를 위해 최근 코엑스에서 포켓몬 팝업스토어를 열었습니다. 팝업스토어로 포켓몬 빵 구매만큼 대기 행렬이 어마어마했는데요. 포켓몬스터, 짱구와 같은 캐릭터는 물론 가수 NCT Dream까지. 팬층 확보를 위해 팝업스토어는 다양한 분야까지 섭렵하고 있습니다.

트렌드사파리 관람내용 요약
1.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와 함께 팝업스토어 오픈 소식이 많아지고 있어요.
2. 팝업스토어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수요와 공급을 모두 충족시켜 줘요.
3. 브랜드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팝업스토어가 생겨나고 있어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