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있는 곳이 피팅룸! AR 필터로 즐기는 데일리 룩💖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몇 해 전부터 최대 IT 트렌드 중 하나로 급부상했어요. 시장조사업체 ‘디지캐피털’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AR•VR 분야의 예상 시장 규모는 약 1050억 달러(약 117조 5000억원)로 분석될 정도라고 하는데요. 최근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AR 필터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국내 기업들도 AR을 활용한 마케팅 시장에 뛰어들고 있어요.

🔎 AR 필터는 뭐고 왜 인기가 있나요?

openads/스노우

AR 필터는 유저의 얼굴, 모션 등을 인식해 메이크업, 액세서리, 스티커 등을 입힐 수 있는 필터를 말해요. 비대면 사회가 급격히 진행된 요즘 같은 시기에 최적화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죠.

최근에는 위 사진과 같이 AR 필터 전문 앱과 <매드몬스터>, <기우쌤>, <민스코>, 게임 브랜드 <제2의나라>, 뷰티 브랜드 <어뮤즈> 등의 유명 인플루언서와 콜라보 한 사례도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SmartTek

AR 필터는 현실에 가상을 덧입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즉각적으로 즐길 수 있어요. 때문에 소셜 미디어 콘텐츠 및 SNS 활성화, 그리고 자신의 개성이 중요한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기 충분했죠. 이렇듯 AR과 3D 기술은 현재 스타트업부터 럭셔리 브랜드 등 분야를 막론하고 바이럴 콘텐츠의 절대 강자로 자리 잡고 있어요.

💖 레페리X스노우 ‘민스코 AR 필터’ 런칭

ⓒ 스노우

지난 6월, 뷰티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의 소속 뷰티 크리에이터 <민스코>가 AR 카메라 앱 <스노우>와 함께 ‘민스코 AR필터’를 개발해 런칭했어요. 출시된 AR필터는 어텀 브라운, 시크 스모키, 아이돌 코랄 메이크업 3종으로 민스코 유튜브 채널과 SNS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메이크업 룩을 선정해 구현했어요.

이번 협업은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내 화장품 테스트 금지로 제품 구매에 어려움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었는데요. 이는 스노우가 뷰티 크리에이터와 협업해 개발한 첫 사례였어요. 이 런칭을 시작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디지털 메이크업 트렌드로 떠오를지 주목받고 있습니다.✨

💖 젠틀몬스터X스노우 ‘Virtual Try On 필터’

젠틀몬스터

글로벌 패션 아이웨어 브랜드 <젠틀몬스터>도 스노우 앱을 통해 선글라스를 체험할 수 있는 AR 필터 4종과 젠틀몬스터를 소개하는 브랜드관을 오픈했는데요. 비대면 시대에 걸 맞춰 유저들이 자유롭게 여러 종의 선글라스를 착장하도록 한 것이죠.

또한, 체험 후 구매페이지로 바로 랜딩 되는 시스템을 통해 제품의 가격과 상세 정보를 제공했는데요. 그 결과 32% 유저들의 구매 전환을 이끌어냈어요. 이는 필터를 사용하기 전에 비해 무려 52.3% 이상 상승한 비율이라고 해요.😮

젠틀몬스터 담당자 🔊 “오프라인에서만 착용해볼 수 있었던 젠틀몬스터의 인기 제품들을 AR 기술을 활용한 가상 착장(virtual try on)으로 직접 착용해보는 효과를 느낄 수 있어, 기존 젠틀몬스터 팬뿐만 아니라 더 넓은 잠재 소비자층에 새로운 제품 경험을 선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명품 브랜드까지 섭렵한 AR 필터!

구찌

이탈리아 럭셔리 브랜드 ‘구찌’는 ‘구찌 앱’을 통해 대표 제품 ‘에이스 스니커즈’를 가상으로 착용해 볼 수 있는 AR 기술을 공개했어요. 소비자들이 앱을 통해 원하는 스니커즈를 골라 모바일 기기의 카메라를 발에 비춰 가상으로 선택한 신발을 착용하며 구매를 고려할 수 있었죠.

이는 구찌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알레산드로 미켈레’의 독창성이 반영된 현대, 빈티지, 테크놀로지가 융합된 프로젝트로, 패션 브랜드에서는 최초로 선보이는 기술인데요. 소비자들이 구찌 앱을 통해 자신이 착용한 스니커즈의 사진을 찍어 SNS에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자연스럽게 제품 홍보를 유도했어요.

밀라노 패션위크 기간 구찌인스타그램 스토리

그 밖에도 2020 F/W 시즌 세계 4대 패션위크 중 하나인 밀라노 패션위크에서도 구찌는 AR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페이스필터 <I SEE YOU>를 선보이며 셀럽들의 피드를 장식한 사례도 있었답니다. 😀

🔎 AR 시장의 전망은?

AR/VR 산업은 5G의 핵심 콘텐츠가 될 것으로 주목받았으나 2016년 ‘포켓몬GO’의 성공 이후로 큰 흥행작 없이 정체되어 왔었어요. 그러나 코로나19를 계기로 다시 주목받기 시작하며 전용 기기의 완성도 상승과 통신 환경 개선, 정부 지원, 콘텐츠 개발 등의 활성화로 인해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인데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눈앞에 있는 현재, 글로벌 ICT 선도 기업들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거침없이 신기술을 인수하고 기존의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이루며 지속적인 성장 기틀을 마련하고 있는 추세예요. 비대면 사회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AR 기술을 통해 얼마나 더 기발한 마케팅 활동이 실현될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

트렌드사파리 관람내용 요약
1. AR 필터를 이용한 마케팅이 활성화되고 있어요.
2. 다양한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들이 AR 필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선보였어요.
3. 코로나19를 계기로 다시 주목받기 시작한 AR/VR 산업의 행보가 기대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