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마음을 훔친 ‘비건 뷰티’ 모음.zip

유통업계에서 여전히 가치 소비가 화두에 오르면서 다양한 마케팅 방식을 내세우고 있는데요. 뷰티업계 역시 지속가능성, 친환경, 동물실험 반대 등을 내세우며 동참하고 있어요. 바다 생태계를 생각한 선크림부터 환경 개선을 위한 그림대회까지! 올여름, 친환경 스토리로 소비자의 마음을 훔친 ‘비건 뷰티’ 트렌드를 알아보세요🌱.

🔎 가치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이유

여전히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건강을 중요시하게 되면서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이들이 더 많아지고 있어요. 전문가들은 이 가치 소비의 확산이 ‘미닝아웃’ 열풍에 의한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는데요. 특히 자신의 신념과 가치를 따라가는 MZ세대에게 ‘미닝아웃’의 성향이 뚜렷하게 보이고 있지요.

MZ세대가 소비 시장의 주체로 떠오르는 만큼 기업들은 패션, 뷰티, 가전, 식품 등 가릴 것 없이 가치 소비 마케팅에 힘쓰고 있답니다. 동물 복지, 채식주의 등의 가치를 따르는 ‘착한 소비’ 트렌드는 먹거리에서 가장 흔히 접할 수 있지만, 점차 뷰티업계까지 확장되고 있어요.

🔎 비건 화장품 시장의 성장

‘착한 소비’ 트렌드 중 하나인 ‘비건 화장품’은 동물 실험 및 동물성 원료를 포함하지 않고, 자연 유래 친환경 성분만을 사용한 것을 의미하는데요. 점차 환경, 동물복지 등 윤리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비거니즘’ 옹호자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비건 화장품’ 시장의 성장도 확장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요.

미국 시장 조사에 따르면 세계 ‘비건 화장품’ 시장은 2010년 중반 이후, 연평균 6.3%씩의 성장률을 보이는데요. 이러한 성장 속도라면, 곧 ‘비건’이 세계 화장품 산업 발전에 큰 성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예상되어요. 미국 마켓리서치 기관의 조사에서는 지난해 ‘비건 화장품’ 시장 규모가 약 153억 달러(한화 약 17조 원)를 기록한 것으로 보아 추후 25년도에는 그 규모가 약 208억 달러(한화 23조 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밝혔는데요. 이러한 성장에 발맞추기 위해 최근 화장품 업계에서는 더 다양하고 새로운 비건 뷰티 마케팅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답니다.

💖 착한 성분 + 환경 보호까지 생각한 ‘클린 뷰티템’

지속 가능 패키지, <프리메라>의 ‘스킨릴리프 UV 프로텍터 EX’ 🔄 : 아모레퍼시픽이 플라스틱 사용량을 70%까지 줄인 ‘종이 튜브’를 개발해 프리메라 ‘스킨릴리프 UV 프로텍터 EX’를 출시했어요. 이 제품은 동물성 원료를 배제한 것은 물론, 최장 36개월간 유통이 가능한 친환경 종이 용기로 제작되었는데요. 플라스틱 사용 급증으로 인한 지구 온난화까지 고려해 MZ세대에게 칭찬 받는 제품이지요.

바다 환경을 고려한 <아로마티카> ‘카카두 유스 글로우 비타 톤업 선 세럼’ 🌊 : 피부와 바다 환경을 생각한 자외선 차단제! 산호초와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리프 세이프 (Reef Safe)’ 기준으로 실리콘 프리 무기자외선 차단 성분만 사용했어요. 바다 생태계까지 생각한 착한 선크림이지요. 강력한 자외선 차단은 물론 자연스럽게 톤업되는 이 제품은 피부를 화사하게 만들어줍니다.

동물 실험 NO+100% 재활용까지! <스킨그래머> ‘쉬즈 곤 포어리스 워터 에센스’ 🐻 : 스킨그래머는 ‘친환경 클린뷰티 브랜드’라는 모토로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브랜드인데요. 동물 실험은 물론 동물성 원료를 배제한 착한 성분으로 제품을 만들고 있답니다. 또 ‘쉬즈 곤 포어리스 워터 에센스’는 100% 재활용 가능한 재생 페트 용기를 사용해 지속 가능함을 강조하고 있답니다. 피부의 보습과 비건 가치 실현까지 가능한 제품이지요. 또 포장지와 부자재 역시 모두 재활용되는 친환경 재료를 사용해 에코 뷰티 브랜드로 급성하고 있어요!

💖 환경 개선을 위한 브랜드의 노력, ‘착한 뷰티 캠페인’

아이러브 그린 캠페인 <아토팜>의 ‘그린 그림대회’ 🎨 : 아토팜(ATOPALM)이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사회공헌활동 ‘아이 러브 그린’ 캠페인의 일환으로 ‘아토팜 그린 그림대회’를 개최했는데요. 이 대회는 코로나 19 환경 속에서 아이가 바라보는 건강하고 푸른 환경이 어떤 것인지 되새겨 보고자 기획됐어요. 현재 총 9개의 수상작이 아토팜 제품 디자인으로 인쇄되어 8월 8일까지 한정판 키트 상품으로 증정되고 있다는 사실! 또 이 디자인의 제품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기부하여 아이들의 생활과 위생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합니다.

일상 속 그린 라이프 <록시땅> ‘2021 RETHINK BEAUTY’ 🌱 : 올해로 4회를 맞은 록시땅의 ‘RETHINK BEAUTY’ 캠페인은 재활용 컨설팅 기업 ‘테라사이클’과 협업하여 진행하는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인데요. 이번 캠페인은 특별히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아넬리스’와의 콜라보로 얼쓰백(Earth Bag)과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출시했어요. 제품 판매 금액의 일부는 자원 순환 활동 개선을 위해 기부된다고 합니다.

✍ 트렌드사파리 관람내용 요약

1. 여전히 가치 소비가 화두에 오르며, 뷰티 업계 역시 ‘비건’ 제품에 힘쓰고 있어요.
2. 가치 소비의 확산은 ‘미닝아웃’ 열풍과 이 성향을 지닌 MZ세대의 영향이에요.
3. ‘비건 화장품’ 성장을 따라가기 위한 뷰티 업계의 다양한 활동을 볼 수 있어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