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마케팅

21년 차 벅스의 변신… 업계는 ‘반신반의’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 벅스가 콘텐츠 사업으로 전환하며 재기를 노린다. 유튜브 뮤직·스포티파이 등 해외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까지 국내 시장에 뛰어들며 경쟁이 가열되고 매출이 줄자 음원 스트리밍 사업 대신 콘텐츠 IP 사업으로 사업 모델에 변화를 주겠다는 포석이다.
>12월 1일 머니투데이

흩어진 정보 모아 ‘맞춤 재테크’… 마이데이터 서비스 시작
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에 흩어진 정보를 소비자가 한눈에 확인하고 자산과 신용을 통합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마이데이터사업이 시범서비스를 1일부터 시작했다. 다만, 플랫폼 경쟁력을 앞세운 핀테크 업체가 금융부문의 ‘혁신’을 이끌 것이라는 당초 기대가 실현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11월 30일 경향신문

네이버·카카오, ‘뉴스→콘텐츠’ 수익 모델 탈바꿈 시동
카카오가 다음 뉴스를 구독형 서비스로 전환했다. 콘텐츠 구독 모델로 수익화를 꾀하겠다는 것이다. 이미 네이버는 ‘프리미엄 콘텐츠’로 유료화 모델을 구축하며 수익모델 변화를 도모했다. 전문가들은 포털이 기존 수익 모델에서 탈피하는 움직임을 보인다고 분석한다.
>12월 1일 뉴데일리